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제목 : 공/병/호/가 말/하/는 성공적인 미래를 위한 5가지 제안 조회수 : 6011
  번호 : 작성자 : 원장 작성일 : 2005.09.29
     
공/병/호/가 말/하/는
성공적인 미래를 위한 5가지 제안



미래를 준비하는 젊은이들에게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난 이 땅의 젊은이에게 20대는 꿈과 낭만보다는 미래에 실함과 불안정함으로 가득 차 있게 마련이다. 특히 오늘날처럼 취업난이 심한 시기에는 그런 경향이 더욱 심할 것임에 틀림없다.
원고를 부탁 받고 나서 나의 20대를 회상해 약간의 아쉬움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안간힘을 쏟았던 시기였다. 그런 노력과 행운 덕분에 40대 중반에 들어선 필자는 원하는 삶의 가까운 생활을 하고 있다.
그래서 나는 이 짧은 기고를 통해 20대의 젊은이들에게 필자의 경험을 들려주고 싶다.
물론 사람마다 추구하는 길이 다르고 저마다의 삶의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20대를 이렇게 혹은 저렇게 보내야 한다는 공식은 없다. 다만 여러분의 시행착오를 줄이는 데 도음이 되었으면 한다.


1. 편안하게 적당히 살 생각을 버려야 한다.

‘적당히’ 란 형용사에 익숙한 사람들이 맞이하게 될 미래는 무척 어두울 것이다. 적당히 공부하고, 적당히 놀고, 적당히 산다. 아마도 이 같은 모토를 인생의 신조로 가진 젊은이라면 삶이 그리 낭만적이지 않다는 점을 강조해 두고 싶다. 날로 글로벌화 되고 있는 세계에서 어중간한 사람들이 설 수 있는 자리는 점점 좁아질 수 밖에 없다. 스스로 주인공이 돼는 인생을 살아가길 원한다면, 자신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젊은 날 혼신의 힘을 다해 미래를 준비해야 할 것이다.
‘열심’ 이란 단어만큼 중요한 것을 것이다. 스스로 자신이 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있는가를 점검해 보라. 미래는 우연적인 요소도 어느 정도 작용을 하겠지만 결국 자신이 지금 들이고 있는 절대적인 시간의 양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면 된다.


2. 밑바닥부터 다진다 생각하고 마음을 굳게 먹어야 한다.

초년 고생이란 말이 있다. 젊은 시절 고생하는 것을 좋게 생각하라는 것을 강조할 때 주로 사용하곤 한다. 빈말이 아니라 정말 진실이다. 아무리 사소한 경험이라 할지라도 모든 경험은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야 할 것이다. 인생의 길에는 직선 도로만 있는 것이 아니라 멀리 돌아서 가야 할 우회 도로도 있고 오르막과 내리막길도 있다. 많은 사람들은 그것을 경험을 통해 알고 있다. 하지만 젊은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길로 곧장 도착할 수 없다면, 낙심하거나 방황하거나 좌절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좋은 회사에 아무런 장애 없이 들어갈 수 있었다고 해서 우쭐할 필요도 없고 그렇지 못하다고 실망할 필요도 없다. ‘골이 깊으면 산이 높다’ 는 경구를 기억하길 바란다. 성공, 좌절, 그리고 재기라는 단어를 늘 기억하고 스스로 어떤 상황에서든지 자기 자신이 상황을 해석할 권한을 갖고 있음을 기억하길 바란다.


3. 돈만을 좇아서는 안 된다.

부에 대한 열망이 지배하는 시대이다. 돈을 가지고 있다면 할 수 있는 것이 정말 많은 시대가 되었다. 그래서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부를 추구하는 게임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진정으로 부자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우선적으로 스스로의 강점 위에 인생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까지 연결할 수 있다면, 부와 명성을 손에 넣을 가능성은 한층 높아지게 된다. 그래서 늘 자신의 강점이나 장점을 관찰하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강점이나 단점을 발견하는데 으뜸되는 방법은 시행 착오를 크게 개의치 않고 여러 가지를 시도해 보는 일이라 하겠다.
“ 사람들은 자기가 하는 일을 좋아할 때 최선을 다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아하지도 않는 일을 하면서 낭비하기엔 인생이 너무 귀중하니까요. ”
여러번의 실패와 좌절을 거치며 성공에 이른 도미노 피자의 창업자 톰 모나건의 말이다. 나는 그의 말에 전적으로 동감을 표한다. 성공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장기적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내는데 혼신의 힘을 다해야 한다. 그런데 그것은 직장 생활의 초년에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언제 어디서나 혼신의 힘을 다해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 노력할 때 가능한 일이다.


4. 자기 머리로 생각하라.

남들이 가는 길로 별다른 생각 없이 따라가기만 해선 기회를 잡을 수도 성공할 수도 없다.
항상 기회는 다수가 가지 않는 곳에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남과 다른 세계를 꿈구어야 하고, 남과 다른 길을 상상해야 한다. 늘 시간이 부족하고 학과 공부에 허덕이겠지만 세상에 대한 이해, 미래에 대한 안목을 키우기 위해 나름대로 일정한 시간을 배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세상의 변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 일정한 시간을 투입하는 일이다. <렉서스와 올리브 나무>, <미래를 경영하라!>, <공병호의 10년 후, 세계> 등은 꼭 권하고 싶은 책들이다.


5. 배우고 익히는 것 자체를 습관으로 만들어야 한다.

문제는 습관이다. 결국 인생이란 어떤 습관을 갖고 있느냐에 의해 판가름 나게 된다. 배우고, 익히는 것을 즐기는 습관을 갖도록 해야 한다. 당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하더라도 새로운 정보나 지식에 대해 강한 욕구를 갖고 있어야 한다. 지적 호기심과 상승 의지만큼 삶을 전진하게 하는 요소도 없을 것이다.
불행히도 우리나라 젊은이들은 강한 자부심과 자신감을 갖고 있지 못한 듯하다. 이것은 우리 교육 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와도 깊은 관련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고쳐질 것 같지 않다. 사회 진출과 더불어 자신감과 자부심을 되찾는 프로젝트를 나름대로 기획해서 추진하는 일도 소홀히 해선 안 된다.
여러분과 나는 정말 역동적인 시대를 살아가게 될 것이다. 안정이나 영속성 대신에 불확실함과 임시성과 단속성이 지배하는 시대를 살아가게 될 것이다. 여러분 모두가 이처럼 역동적인 시대에 기회를 구하고, 이를 선용하는 삶을 살아가길 바란다. 생각보다 인생은 길다. 최고의 삶을 구현하기 위해 좀더 헌신적으로 노력하는 젊은 날을 보내길 기원한다.